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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돈돈

전기차 관련주 대장주 수혜주 및 전망 /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 LG 화학 - 삼성 SDI - SK 이노베이션

by from Seoul 2020. 7.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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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려뷴~ 즐거운 화요일입니다

몇일 비가 많이왔는데 오늘은 그쳐서

여름답지않게 날도 선선하네요

 

위의 차량 어떠세요? 차량 디자인은 항상 취향을 타긴하지만

미래적이지않나요 하하

현대자동차에서 개발중인 프로젝트 네임 NE 라는 전기차입니다. 

현대자동차는 요즘 전기차 개발에 한창인데요

 

아마 머지않은 미래에 발표하는 신차들은 대부분 전기차가 아닐까 이렇게

생각해봅니다. 

 

전기차 출시는 비단 국내의 현대자동차 뿐 아니고 전세계 모든 자동차회사에서 

박차를 가하는 부분입니다.

 

(위의 사진은 로또되면 바로 가서 예약걸어놓을 포르쉐의 전기차 타이칸입니다 넘 멋져 ㅠㅠ 날 가져 흑흑)

 

곧 도로를 점령할 전기자동차 관련 대장주들을 몇가지 소개하겠습니다.

 

완성차 업체들은 모두들 너무 잘 아시잖아요? 

특히나 전기차 완성차 업체중 가장 대장은 테슬라겠구요.

우리나라에서는 현대자동차, 중국에서는 byd(비야디) 정도가 있겠습니다.

각국의 1등 완성차 업체도 다음에 한번 포스팅 하면 재밌을거 같긴 하네요 

 

오늘은 전기차중에서도 가장 큰 포션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는 전기차 전지 업체만 몇가지 가져왔습니다. 

 

 

2차 전지는 재충전이 가능한 전지(배터리)를 말합니다. 우리 주변에 엄청나게 많이 있죠

보조배터리부터 휴대폰에 들어가는 배터리 등등 생활속에서 정말 많은 휴대용 전자기기를 들고 다니시잖아요?

 

여러 휴대용 물건들 중에 우리가 전기로 움직이지않고 기름으로 움직이던게 바로 자동차인데요

이제는 자동차도 휴대폰처럼 충전해서 사용하게됬죠

(이렇게 써놓으니 전기차가 굉장히 최근의 기술인 것 같지만 사실 전기차는 이미 시장에 나온지는 오래됬습니다.

다만 전세계적인 대중화가 이제 시작되는 시기인것 같네요)

 

스마트폰 시장이 대중화 될때 한참 대표적인 제조업체 삼성이나 애플도 기업가치가 많이 상승했지만

제품의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배터리를 제작하는 부품업체들도 덩달아서 큰폭의 성장이 있었습니다.

휴대폰 충전해서 얼마나 사용할 수 있는지가 굉장히 중요했었잖아요?

그래서 보조배터리도 이렇게 쏟아지는거고..

 

차는 어떨까요?

전기차 시장에서도 제일 중요한 부품으로 전기차 배터리를 꼽습니다.

당연히 전기차에서 큰 성능을 좌우하는 부품인거죠

 

구조까지는 관심 없으신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통상 전기차의 구조를보면

배터리가 차량의 바닥에 촘촘히 깔려있습니다. 

 

 

 

 

들어가는 양도 굉장히 많죠? 당연히 단가도 높을거고.. 무게도 많이 차지하니

차량의 가격,성능,연비까지 좌우하는 주요 부품입니다.  

 

대장주를 본다고 했으니까요 전세계에서 누가누가 배터리 대장주인지 보겠습니다

눈에 익은 회사들이 많죠 top10에서 우리나라 기업이 3곳이나 있습니다.

위의 배터리 점유율은 2020년1분기 기준이라 코로나로 제작에 타격을 입었던

중국 배터리 업체 CATL에게 조금 불리한 리서치일수 있겠네요 참조하시구요 

 

CATL도 좋은데(다좋데..) 오늘은 국내 배터리업체만 살펴볼려고 했거든여.. 

 

1. LG 화학

 

하하 먼저 국내배터리 업체 대장 LG화학입니다. 

많이 올랐는데 그럴 수 밖에 없지않나 생각됩니다. 

 

LG화학에서 전기차용 배터리를 사가는 고객들을 한번 살펴볼게요

제너럴모터스(GM), 포드, 크라이슬러, 폭스바겐, 르노, 볼보, 다임러, 아우디, 재규어, 현대·기아

그리고 테슬라 등에서 엘지화학의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를 양산하고 있거나 양산할 예정입니다.

 

전세계 점유율 1위답죠? 

 

전세계적으로 전기차 시장은 아직 시작단계라니 앞으로의 실적에도 긍정적인 예상이 많은 것 같습니다.

 

2. 삼성 SDI

 

그 뒤를 쫒는 다음 회사는 삼성 SDI입니다. 

 

삼성SDI는 소형전지, 중·대형전지 등을 생산 판매하는 에너지솔루션 사업부문과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을 생산 판매하는 전자재료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몇일전 제가 소개한 아우디 E-트론의 차기 모델에는 삼성SDI의 배터리를 사용한다고 하네요 (현재는 LG 화학배터리)

BMW ‘330e’·폭스바겐 ‘e-골프’에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국내외의 다양한 완성차를 고객으로 하고 있습니다. 

 

 

 

 

3. SK 이노베이션

 

우리나라 대기업은 다나와서 하고있는 제2의 반도체 전기차 배터리 시장

마지막 주자는 반도체강자 집 아들 SK이노베이션입니다. 

 

 

 

위의 두 형님보다는 회사내의 배터리 사업부 비중은 적은편입니다.

기존에 하던 사업인 석유개발사업이 많은 비중을차지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그렇다는거죠

현대기아차 전기차 트럭, 미국 포트 전기 트럭 등 다방면의 전기차에 배터리를 공급을 하고있습니다. 

 

동네창피한 일이지만 미국까지 가서 LG화학에게 전기차용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소송으로 고소당해 치고박는 중이며 

지난 3월 소송에서 미국국제위원회에 조기패소 결정을 받은바 있습니다.

최종 결과는 올해 10월에 나올걸로 예정되어있습니다. 

 

 

이렇게 불편한 관계지만 큰 고객사인 현대차안에서 잘지내는 척 하는 중으로 보입니다. 

 

 

어디까지나 예상치지만 많은 전문가들이 머지않은 미래에 전기차용 배터리의 수요가 공급을 앞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이례적으로 얼마전 정의선부회장이 국내 TOP3업체 대표와 전기차 배터리 회동도 가졌죠 

 

오늘은 이렇게 전기차 배터리 3대장을 알아봤습니다. 전세계 TOP10에 우리나라 기업이 3군데나 있다니

왠지 뿌듯하네요? 앞으로도 성장가능성이 많은 시장인 만큼 전망은 밝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앞으로의 기술경쟁에서 얼마나 우위를 선점하느냐에 따라 지금의 자리를 지키냐 밀려나느냐가 결정되겠죠 

 

이 포스팅 처음에 쓸때는 이제 이 3대 배터리업체에 납품을 하는 2차 업체를 포스팅 하고싶었는데

쓸데없이 할말이 너무 많아 2차업체는 한글자도 못적었네요 

바로 다음글로 가지고 오겠습니다. 하하 

 

일본을 제치고 전세계 반도체 시장을 쓸었던거처럼 전기차시장에서도 치고 올라오는 중국과 일본을 이기고 

기술로 제조해서 수출하는거 아니면 먹고살거 없는 나라에 제2의 먹거리를 가지고 올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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